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은 검색 방식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기존의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더불어, 생성형 AI 시대에 새롭게 중요성이 부각되는 생성형 AI 최적화(GEO) 전략을 함께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EO는 지난 20년간 축적된 수많은 가이드라인이 있는 반면, GEO는 이제 막 등장하여 표준화된 공식이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AI 사용이 증가하고 있어, 기존의 검색엔진뿐만 아니라 AI 기반 검색 환경에서도 사용자에게 발견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전략을 동시에 가져가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SEO는 웹사이트의 클릭과 유입을 만들고, GEO는 미래 검색 환경에서 브랜드 인지와 정보 신뢰도를 확보하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EO와 GEO는 접근 방식은 다르지만, 준비 과정은 유사합니다. 다음 3단계를 통해 두 전략을 동시에 준비할 수 있습니다.
sitemap.xml), robot.txt (검색엔진 크롤링 허용/차단), llms.txt (AI 학습 문서 요약) 등의 설정을 통해 검색엔진과 AI가 웹사이트를 정확히 읽고 색인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 빌더는 SEO 최적화가 어렵다는 오해가 있지만, 인톨은 SEO에 필요한 핵심 요소들을 기본값으로 자동 적용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개발자나 SEO 전문 지식이 없어도 검색엔진이 색인하기 쉬운 형태로 페이지가 자동 구성되며, 필요한 경우 메뉴 및 페이지별 제목, 설명, URL 등을 직접 수정하여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인톨은 기본 SEO 색인 구조 및 태그 삽입뿐만 아니라, 'AI 검색 허용' 및 llms.txt 사용 옵션을 통해 GEO에도 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가 사이트를 공식 출처로 인식하고 제품 정보나 브랜드 설명을 직접 인용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